보건환경

[식품위생] - 여시니아균 (Yersinia) - 예. 김치제조공장

SUP! 2023. 11. 29. 00:12
반응형

여시니아균(Yersinia)은 주로 흑사병을 일으키는 Yersinia pestis, 소장과 큰창자에 감염을 일으키는 Yersinia enterocolitica, 그리고 복부 통증과 열을 유발하는 Yersinia pseudotuberculosis 등 세 가지 주요 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
Yersinia pestis:
질병: 흑사병은 전염성이 매우 강한 세균으로, 역사상 대규모 역병을 일으켰다. 종양형, 폐렴형, 혈액형 등의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.
전파: 주로 베톤 벼룩을 매개체로 하여 쥐와 인간 사이에서 전파된다.


Yersinia enterocolitica:
질병: 주로 소장과 큰창자에 감염을 일으켜 소화기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. 복부 통증, 설사,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다.
전파: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통해 인간에게 전파된다. 가축과 물고기도 여시니아균을 통해 오염될 수 있다.


Yersinia pseudotuberculosis:
질병: 소장과 큰창자에 감염되어 위장관 증상을 유발합니다. 복부 통증, 열,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전파: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통해 전파되며, 주로 가축에서 발견됩니다.

특징 및 전파:

여시니아균은 주로 동물에서 발견되며, 특히 쥐, 고양이, 강아지 등과 관련이 있다.
공중 전파는 거의 없으며, 주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오염된 환경을 통해 전파된다.


예방과 치료:

식품 안전 및 개인 위생 관리가 중요하다.
적절한 요리 및 손 씻기, 신선한 식품 소비 등이 필요하다.

여시니아균에 대한 정확한 예방과 대처는 해당 세균의 종류에 따라 다르므로, 각각의 세균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.


[예. 김치제조공장]

여시니아균은 식품안전과 관련된 세균 중 하나이다. 김치 제조시설에서도 식품 안전 및 위생에 신경을 써야한다.


오염원:
여시니아균은 주로 동물의 분변, 특히 쥐 등에서 나온다. 제조 시설 주변에 동물이나 쥐의 존재는 오염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.


원료 및 재료:
김치 제조에 사용되는 원료 및 재료의 신선도가 중요하다. 오염된 재료를 사용하면 여시니아균이 김치에 전파될 수 있다.


제조환경:
김치 제조환경에서의 위생 조건이 특히 중요하다. 적절한 청결과 손씻기 등의 관리가 필요하며, 여시니아균으로부터의 오염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.


저장 및 유통:
김치의 저장 및 유통 단계에서도 위생적인 환경이 유지되어야 한다. 올바른 온도와 환경에서 저장되어야 하며, 위생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.


관리체계:
김치 제조시설에서는 여시니아균 등의 위생적인 문제에 대한 관리체계가 필요하다. 교육 프로그램, 위생 검사, 시설 내 청결 유지 등이 해당된다. (유첨파일 참고)


예방 및 대처:

교육: 작업자에게 식품 안전 및 위생 교육을 제공하여 김치 제조 환경을 개선한다.
위생 검사: 정기적인 위생 검사를 실시하여 세균 오염을 방지하고 조기에 대응한다.
시설 청결: 생산 시설의 청결을 유지하고 위생적인 환경을 조성한다.

김치류의 위해 미생물 관리 가이드라인.pdf
3.04MB

반응형